트랙소개

트랙제란

최근 SW분야의 응용 사례는 산업 전반에 걸쳐서 넓은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단일 소프트웨어 전공하에서 특화된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다양한 트랙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모든 학생은 단일 전공으로 입학하여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충분히 검토한 후에 3학년이 되는 시점에 특화된 트랙을 선택합니다. 학생들의 올바른 트랙 선택을 위하여 2학년에 구체적인 진로 가이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3학년부터 1-2개의 트랙에 심화된 교과목을 수강하고, 4학년에는 각 트랙의 마지막 단계인 최신기술 교과목을 수강합니다. 최신기술 교과목에서는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목표/문제 정의 및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트랙 과목

  • 빅데이터·머신러닝 트랙
    인공지능

    지능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인공지능의 탐색기법, 지식표현 등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 고, 전문가 시스템, 불확실성이론, 계획기법, 지능형 에이전트 등 다양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들을 습득한다. 또한, 인공지능언어인 LISP를 사용하여 지능적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실습을 병행한다.

    빅데이터 최신기술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인 데이터의 저장, 처리, 및 가시화할 수 있는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시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 하기 위한 기계학습 및 빅데이터 분야의 최신 기술을 학습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하여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빅데이터플랫폼

    대용량의 자료를 저장 및 분석 후 의미 있는 추론 결과를 얻어내는 빅데이터 응용에 필요한 플랫폼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용량의 자료 저장을 위한 분산 파일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고,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 (Functional Programming Language) 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수행한다. 대규모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함수형 언어를 이용해 개발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다루며, 현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과 공개된 대용량의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분석을 실습한다.

    정보검색과 데이터마이닝

    정보검색 시스템의 구조, 웹 search engine의 설계 및 구현 방법, 역파일 구현 방법, 대용량 데이터 저장 기법 및 문서 분류, 클러스터링 등 자연언어 처리와 관련된 정보검색의 신기술을 습득하고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벡터 모델과 확률 모델 등 정보검색 모델을 학습하고 용어 빈도와 역문헌 빈도, 구글 의 PageRank 등 검색된 문서를 순서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SVM, Lucene 등 정보 검색 분야에서 최신 기법들을 습득하고 정보검색 시스템 구현 능력을 함양하며, 한글 문서처리에 필요한 유니코드와 완성형 코드, 형태소 분석 등 한국어 정보처리 기술을 습득한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트랙
    컴퓨터그래픽스

    가상의 세계를 컴퓨터 화면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컴퓨터 그래 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지식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법을 익히고, 실기를 통하여 이들 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는 CAD, 애니메이션, 예술, 컴퓨터 영상 등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비전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을 컴퓨터가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카메라 모델 및 캘리브레이션, 필터 설계 및 특징점 검출, 인식 및 세분화 이론을 대학별 교육 목표 및 교육과정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산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게임 엔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게임제작에 필요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수행한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동작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능력을 배양한다.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영상처리 분야의 최신 기술을 익히고, 이에 관한 최신 이론,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비주얼컴퓨팅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고급 모바일 그래픽스 기술, 영상 인식 및 검색, 고급 영상처리 기술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XML

    컴퓨터/이동단말기/프로그램들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디스플레이, 메타 데이타의 표현, 인터넷 문서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XML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Namespace, DTD, XML Schema, DOM, XPath, XSLT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학습한 내용을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상호 동작시키는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XML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IoT융합 트랙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하드웨어의 핵심 CPU 기술은 ARM 프로세서의 특징을 소개하고, ARM 프로세서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과 ARM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저전력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ARM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사례 등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UNIX, Linux 등의 환경에서 시스템 콜, 표준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 프로세스의 개념 및 제어, 프로세스 간 통신 기법, 신호처리 등에 대해서 실제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고 멀티 쓰레디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사물인터넷기술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핵심요소 기술인 임베디드 시스템 및 유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사물인터넷 구현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및 응용 분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물인터넷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직접 구현하는 경험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사물인터넷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최신기술

    임베디드시스템 및 서버시스템을 위한 운영체제,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개발 도구 등의 최신 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시스템 분야 교수 및 산업 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운영체제 기능 구현, 디바이스 드라이버 구현, 시스템 성능 최적화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모바일/클라우드최신기술

    모바일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최신기술을 학습한다.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팀티칭과 전문가 초빙 세미나 등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들은 모바일/클라우드 분야의 최신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웹·정보보호 트랙
    네트워크서비스프로토콜

    컴퓨터통신 회선망의 계층적 구조를 살펴보고 그 구조의 각 계층에서 수행하여야 할 기능들과 기능들을 실현하는 기술을 상세히 취급한다.

    네트워크최신기술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분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관리에 필요한 CLI 등을 학습하고, 라우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라우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최신 SDN 등의 최신 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 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네트워크 응용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 네트워크 부하 분산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웹서버컴퓨팅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측과 서버측에서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보다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서버측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웹 응용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표준 언어로 자리잡 과 있는 Java언어 기반의 서블릿과 JSP 기술을 중심으로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 고 서버측 웹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분산시스템

    최근의 분산처리 기술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이질적인 분산 환경에서의 상호 운용 성을 보장하는 시스템 통합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분산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을 위해 분산시스템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CORBA와 같은 미들웨어를 중심으로 분산 프로그래밍 실습을 함으로써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컴퓨터 시스템간의 효율적인 분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최신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해서 필요한 핵심이론과 응용기술, 최신동향을 학습한다. 대칭키, 공개키, 응용 암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기술에 해당하는 PKI, SSL, IPSec, OTP 등을 배운 다. 최신동향으로서 해킹 및 방어기술, 사이버보안, 보안장비에 대해서 배우고, SI 구축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보안의 이해를 돕는다.

  • 엔터프라이즈SW 트랙
    객체지향분석및설계

    모델링, 재사용, 분석, 설계, 구현, 시험 그리고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위한 객체지향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 예제를 통하여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UML, 코딩으로의 변환, 기본적인 설계패턴, 계층적 소프트웨어 구조 등에 대하여 배우고 가용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프로 그래밍 실습을 통해 실용지식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디자인패턴

    소프트웨어의 Quality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배우는 과정이다. 먼저 소프트웨어의 Quality의 다양한 attribute들에 관해 배우고 이들을 달성하기 위한 설계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들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패턴들로 되었고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High quality의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능적과 비기능적 요구 사항에 대한 품질 속성을 반영하는 최적 설계 방법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들의 특성과 적용, 소프트웨어 설계의 단계 별 주요 접근법을 배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들과 아키텍처 패턴들을 습득하여, 서버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산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상에서의 설계 적용 방법을 UML 설계 및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자동차 산업에 처음 적용된 플랫폼 전략이 현 시대에 와서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으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Web2.0을 지나 스마트사물통신 시대로 진화하면서 플랫폼으로 인한 기업 경쟁의 법칙이 바뀌어 기존강자가 순식간에 몰락하고 새로운 강자가 새로이 탄생하는 현실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IT 기업이 필요로 하는 플랫폼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인공지능

지능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인공지능의 탐색기법, 지식표현 등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 고, 전문가 시스템, 불확실성이론, 계획기법, 지능형 에이전트 등 다양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들을 습득한다. 또한, 인공지능언어인 LISP를 사용하여 지능적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실습을 병행한다.

빅데이터 최신기술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인 데이터의 저장, 처리, 및 가시화할 수 있는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시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 하기 위한 기계학습 및 빅데이터 분야의 최신 기술을 학습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하여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빅데이터플랫폼

대용량의 자료를 저장 및 분석 후 의미 있는 추론 결과를 얻어내는 빅데이터 응용에 필요한 플랫폼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용량의 자료 저장을 위한 분산 파일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고,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 (Functional Programming Language) 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수행한다. 대규모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함수형 언어를 이용해 개발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다루며, 현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과 공개된 대용량의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분석을 실습한다.

정보검색과 데이터마이닝

정보검색 시스템의 구조, 웹 search engine의 설계 및 구현 방법, 역파일 구현 방법, 대용량 데이터 저장 기법 및 문서 분류, 클러스터링 등 자연언어 처리와 관련된 정보검색의 신기술을 습득하고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벡터 모델과 확률 모델 등 정보검색 모델을 학습하고 용어 빈도와 역문헌 빈도, 구글 의 PageRank 등 검색된 문서를 순서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SVM, Lucene 등 정보 검색 분야에서 최신 기법들을 습득하고 정보검색 시스템 구현 능력을 함양하며, 한글 문서처리에 필요한 유니코드와 완성형 코드, 형태소 분석 등 한국어 정보처리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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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

가상의 세계를 컴퓨터 화면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컴퓨터 그래 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지식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법을 익히고, 실기를 통하여 이들 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는 CAD, 애니메이션, 예술, 컴퓨터 영상 등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비전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을 컴퓨터가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카메라 모델 및 캘리브레이션, 필터 설계 및 특징점 검출, 인식 및 세분화 이론을 대학별 교육 목표 및 교육과정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산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게임 엔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게임제작에 필요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수행한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동작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능력을 배양한다.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영상처리 분야의 최신 기술을 익히고, 이에 관한 최신 이론,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비주얼컴퓨팅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고급 모바일 그래픽스 기술, 영상 인식 및 검색, 고급 영상처리 기술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XML

컴퓨터/이동단말기/프로그램들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디스플레이, 메타 데이타의 표현, 인터넷 문서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XML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Namespace, DTD, XML Schema, DOM, XPath, XSLT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학습한 내용을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상호 동작시키는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XML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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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시스템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하드웨어의 핵심 CPU 기술은 ARM 프로세서의 특징을 소개하고, ARM 프로세서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과 ARM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저전력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ARM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사례 등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UNIX, Linux 등의 환경에서 시스템 콜, 표준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 프로세스의 개념 및 제어, 프로세스 간 통신 기법, 신호처리 등에 대해서 실제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고 멀티 쓰레디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사물인터넷기술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핵심요소 기술인 임베디드 시스템 및 유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사물인터넷 구현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및 응용 분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물인터넷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직접 구현하는 경험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사물인터넷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최신기술

임베디드시스템 및 서버시스템을 위한 운영체제,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개발 도구 등의 최신 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시스템 분야 교수 및 산업 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운영체제 기능 구현, 디바이스 드라이버 구현, 시스템 성능 최적화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모바일/클라우드최신기술

모바일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최신기술을 학습한다.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팀티칭과 전문가 초빙 세미나 등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들은 모바일/클라우드 분야의 최신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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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서비스프로토콜

컴퓨터통신 회선망의 계층적 구조를 살펴보고 그 구조의 각 계층에서 수행하여야 할 기능들과 기능들을 실현하는 기술을 상세히 취급한다.

네트워크최신기술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분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관리에 필요한 CLI 등을 학습하고, 라우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라우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최신 SDN 등의 최신 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 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네트워크 응용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 네트워크 부하 분산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웹서버컴퓨팅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측과 서버측에서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보다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서버측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웹 응용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표준 언어로 자리잡 과 있는 Java언어 기반의 서블릿과 JSP 기술을 중심으로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 고 서버측 웹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분산시스템

최근의 분산처리 기술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이질적인 분산 환경에서의 상호 운용 성을 보장하는 시스템 통합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분산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을 위해 분산시스템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CORBA와 같은 미들웨어를 중심으로 분산 프로그래밍 실습을 함으로써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컴퓨터 시스템간의 효율적인 분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최신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해서 필요한 핵심이론과 응용기술, 최신동향을 학습한다. 대칭키, 공개키, 응용 암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기술에 해당하는 PKI, SSL, IPSec, OTP 등을 배운 다. 최신동향으로서 해킹 및 방어기술, 사이버보안, 보안장비에 대해서 배우고, SI 구축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보안의 이해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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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분석및설계

모델링, 재사용, 분석, 설계, 구현, 시험 그리고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위한 객체지향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 예제를 통하여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UML, 코딩으로의 변환, 기본적인 설계패턴, 계층적 소프트웨어 구조 등에 대하여 배우고 가용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프로 그래밍 실습을 통해 실용지식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디자인패턴

소프트웨어의 Quality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배우는 과정이다. 먼저 소프트웨어의 Quality의 다양한 attribute들에 관해 배우고 이들을 달성하기 위한 설계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들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패턴들로 되었고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High quality의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능적과 비기능적 요구 사항에 대한 품질 속성을 반영하는 최적 설계 방법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들의 특성과 적용, 소프트웨어 설계의 단계 별 주요 접근법을 배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들과 아키텍처 패턴들을 습득하여, 서버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산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상에서의 설계 적용 방법을 UML 설계 및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자동차 산업에 처음 적용된 플랫폼 전략이 현 시대에 와서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으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Web2.0을 지나 스마트사물통신 시대로 진화하면서 플랫폼으로 인한 기업 경쟁의 법칙이 바뀌어 기존강자가 순식간에 몰락하고 새로운 강자가 새로이 탄생하는 현실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IT 기업이 필요로 하는 플랫폼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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