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소개

트랙제란

최근 SW분야의 응용 사례는 산업 전반에 걸쳐서 넓은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단일 소프트웨어 전공하에서 특화된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다양한 트랙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모든 학생은 단일 전공으로 입학하여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충분히 검토한 후에 3학년이 되는 시점에 특화된 트랙을 선택합니다. 학생들의 올바른 트랙 선택을 위하여 2학년에 구체적인 진로 가이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3학년부터 1-2개의 트랙에 심화된 교과목을 수강하고, 4학년에는 각 트랙의 마지막 단계인 최신기술 교과목을 수강합니다. 최신기술 교과목에서는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목표/문제 정의 및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트랙 과목

  • 빅데이터·머신러닝 트랙
    인공지능

    지능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인공지능의 탐색기법, 지식표현 등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 고, 전문가 시스템, 불확실성이론, 계획기법, 지능형 에이전트 등 다양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들을 습득한다. 또한, 인공지능언어인 LISP를 사용하여 지능적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실습을 병행한다.

    빅데이터 최신기술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인 데이터의 저장, 처리, 및 가시화할 수 있는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시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 하기 위한 기계학습 및 빅데이터 분야의 최신 기술을 학습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하여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클라우드컴퓨팅(구 빅데이터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확장성, 안정성, 유지보수성을 겸비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운다. 분산 시스템 설계 이론을 바탕으로, 클라우드컴퓨팅 분야 선두업체인 AWS의 서비스를 활용한 시스템 설계 실습을 진행한다. 나아가 초기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비교하며, 미래의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는 어떤 형태로 발전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정보검색과텍스트마이닝(구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정보검색 시스템의 구조, 웹 search engine의 설계 및 구현 방법, 역파일 구현 방법, 대용량 데이터 저장 기법을 배운다. 벡터 모델과 확률 모델 등 정보검색 모델을 학습하고 용어 빈도와 역문헌 빈도, 구글의 PageRank 등 연관 문서를 랭킹하는 방법을 배운다. 오픈소스 검색엔진으로 Lucene/Solr, Elasticsearch를 설치하고 색인 및 검색 기법을 익힌다. 한글 문서처리에 필요한 유니코드와 완성형 코드, 형태소 분석 등 한국어 정보처리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키워드 추출 및 문서 벡터 구성 실습을 한다.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문서 분류, 클러스터링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기계학습 기법으로 구현하는 실습을 한다. 기말과제로 정보검색과 텍스트마이닝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트랙
    컴퓨터그래픽스

    가상의 세계를 컴퓨터 화면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컴퓨터 그래 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지식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법을 익히고, 실기를 통하여 이들 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는 CAD, 애니메이션, 예술, 컴퓨터 영상 등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비전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을 컴퓨터가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정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카메라 모델 및 캘리브레이션, 필터 설계 및 특징점 검출, 인식 및 세분화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산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게임 엔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수행한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동작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능력을 배양한다.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영상처리 분야의 최신기술을 익히고, 이에 관한 최신 이론,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비주얼컴퓨팅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고급 모바일 그래픽스 기술, 영상 인식 및 검색, 고급 영상처리 기술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응용과XML(구 XML)

    컴퓨터/이동단말기/프로그램들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디스플레이, 메타 데이터의 표현, 인터넷 문서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XML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Namespace, DTD, XML Schema, DOM, XPath, XSLT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학습한 내용을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상호 동작시키는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XML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IoT융합 트랙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임베디드시스템 하드웨어의 핵심 CPU 기술인 ARM 프로세서의 특징을 소개하고, ARM 프로세서를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과 ARM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저전력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ARM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사례 등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시스템최신기술

    임베디드시스템 및 서버 시스템을 위한 운영체제,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개발 도구 등의 최신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시스템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운영체제 기능 구현, 디바이스 드라이버 구현, 시스템 성능 최적화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운영체제의실제

    운영체제의 가상화, 영속성, 병행성 개념에 대해 실제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특히 병행성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멀티프로세싱, 멀티쓰레딩, 비동기입출력에 대해서 이해하고, 비교하고, 프로그램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다양한 전문분야에 대한 SW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특정 도메인에 대한 빠른 지식 습득 능력 및 소프트웨어융합 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타 학부(과) 교수진 및 산업체 강사와의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다학제간 프로젝트팀 구성을 통해 SW융합 주제와 관련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미운영)

    UNIX, Linux 등의 환경에서 시스템 콜, 표준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 프로세스의 개념 및 제어, 프로세스 간 통신 기법, 신호처리 등에 대해서 실제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고 멀티 쓰레디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사물인터넷기술(미운영)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핵심요소 기술인 임베디드 시스템 및 유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사물인터넷 구현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및 응용 분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물인터넷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직접 구현하는 경험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사물인터넷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모바일/클라우드최신기술(미운영)

    모바일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최신기술을 학습한다.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팀티칭과 전문가 초빙 세미나 등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들은 모바일/클라우드 분야의 최신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웹·정보보호 트랙
    네트워크최신기술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분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관리에 필요한 CLI 등을 학습하고, 라우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라우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최신 SDN 등의 최신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네트워크 응용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 네트워크 부하 분산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웹서버컴퓨팅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측과 서버 측에서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보다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서버 측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웹 응용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표준 언어로 자리 잡고있는 Java언어 기반의 서블릿과 JSP 기술을 중심으로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서버 측 웹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최신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해서 필요한 핵심이론과 응용기술, 최신동향을 학습한다. 대칭키, 공개키, 응용 암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기술에 해당하는 PKI, SSL, IPSec, OTP 등을 배운다. 최신동향으로서 해킹 및 방어기술, 사이버보안, 보안장비에 대해서 배우고, SI 구축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보안의 이해를 돕는다.

    스마트네트워크서비스

    여러 소프트웨어 기반 서비스들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적절히 융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1+1 이상의 효용 가치가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최근 등장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서비스 간의 연계와 융합 서비스 구현 경험을 갖는다.

    네트워크서비스프로토콜(미운영)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분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관리에 필요한 CLI 등을 학습하고, 라우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라우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최신 SDN 등의 최신 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 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네트워크 응용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 네트워크 부하 분산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분산시스템(미운영)

    최근의 분산처리 기술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이질적인 분산 환경에서의 상호 운용 성을 보장하는 시스템 통합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분산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을 위해 분산시스템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CORBA와 같은 미들웨어를 중심으로 분산 프로그래밍 실습을 함으로써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컴퓨터 시스템간의 효율적인 분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엔터프라이즈SW 트랙
    객체지향분석및설계

    모델링, 재사용, 분석, 설계, 구현, 시험 그리고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위한 객체지향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 예제를 통하여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UML, 코딩으로의 변환, 기본적인 설계패턴, 계층적 소프트웨어 구조 등에 대하여 배우고 가용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실용지식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디자인패턴

    소프트웨어의 Quality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배우는 과정이다. 먼저 소프트웨어의 Quality의 다양한 attribute들에 관해 배우고 이들을 달성하기 위한 설계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패턴들로 되었고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High quality의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 사항에 대한 품질 속성을 반영하는 최적 설계 방법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들의 특성과 적용, 소프트웨어 설계의 단계별 주요 접근법을 배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아키텍처 스타일들과 아키텍처 패턴들을 습득하여, 서버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산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상에서의 설계 적용 방법을 UML 설계 및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공학 전반의 기초 지식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및 소프트웨어 산업 현황, 소프트웨어공학의 원리, 품질 및 프로세스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기법들을 간략히 소개한다.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미운영)

    자동차 산업에 처음 적용된 플랫폼 전략이 현 시대에 와서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으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Web2.0을 지나 스마트사물통신 시대로 진화하면서 플랫폼으로 인한 기업 경쟁의 법칙이 바뀌어 기존강자가 순식간에 몰락하고 새로운 강자가 새로이 탄생하는 현실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IT 기업이 필요로 하는 플랫폼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인공지능

지능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인공지능의 탐색기법, 지식표현 등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 고, 전문가 시스템, 불확실성이론, 계획기법, 지능형 에이전트 등 다양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들을 습득한다. 또한, 인공지능언어인 LISP를 사용하여 지능적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실습을 병행한다.

빅데이터 최신기술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인 데이터의 저장, 처리, 및 가시화할 수 있는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시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 하기 위한 기계학습 및 빅데이터 분야의 최신 기술을 학습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하여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클라우드컴퓨팅(구 빅데이터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확장성, 안정성, 유지보수성을 겸비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운다. 분산 시스템 설계 이론을 바탕으로, 클라우드컴퓨팅 분야 선두업체인 AWS의 서비스를 활용한 시스템 설계 실습을 진행한다. 나아가 초기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비교하며, 미래의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는 어떤 형태로 발전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정보검색과텍스트마이닝(구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정보검색 시스템의 구조, 웹 search engine의 설계 및 구현 방법, 역파일 구현 방법, 대용량 데이터 저장 기법을 배운다. 벡터 모델과 확률 모델 등 정보검색 모델을 학습하고 용어 빈도와 역문헌 빈도, 구글의 PageRank 등 연관 문서를 랭킹하는 방법을 배운다. 오픈소스 검색엔진으로 Lucene/Solr, Elasticsearch를 설치하고 색인 및 검색 기법을 익힌다. 한글 문서처리에 필요한 유니코드와 완성형 코드, 형태소 분석 등 한국어 정보처리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키워드 추출 및 문서 벡터 구성 실습을 한다.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문서 분류, 클러스터링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기계학습 기법으로 구현하는 실습을 한다. 기말과제로 정보검색과 텍스트마이닝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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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

가상의 세계를 컴퓨터 화면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컴퓨터 그래 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지식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법을 익히고, 실기를 통하여 이들 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는 CAD, 애니메이션, 예술, 컴퓨터 영상 등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비전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을 컴퓨터가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정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카메라 모델 및 캘리브레이션, 필터 설계 및 특징점 검출, 인식 및 세분화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산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게임 엔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수행한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동작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능력을 배양한다.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영상처리 분야의 최신기술을 익히고, 이에 관한 최신 이론,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비주얼컴퓨팅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고급 모바일 그래픽스 기술, 영상 인식 및 검색, 고급 영상처리 기술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응용과XML(구 XML)

컴퓨터/이동단말기/프로그램들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디스플레이, 메타 데이터의 표현, 인터넷 문서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XML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Namespace, DTD, XML Schema, DOM, XPath, XSLT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학습한 내용을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상호 동작시키는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XML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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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시스템설계

임베디드시스템 하드웨어의 핵심 CPU 기술인 ARM 프로세서의 특징을 소개하고, ARM 프로세서를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과 ARM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저전력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ARM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 방법, ARM 프로세서 기반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사례 등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시스템최신기술

임베디드시스템 및 서버 시스템을 위한 운영체제,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개발 도구 등의 최신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시스템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운영체제 기능 구현, 디바이스 드라이버 구현, 시스템 성능 최적화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운영체제의실제

운영체제의 가상화, 영속성, 병행성 개념에 대해 실제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특히 병행성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멀티프로세싱, 멀티쓰레딩, 비동기입출력에 대해서 이해하고, 비교하고, 프로그램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다양한 전문분야에 대한 SW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특정 도메인에 대한 빠른 지식 습득 능력 및 소프트웨어융합 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타 학부(과) 교수진 및 산업체 강사와의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다학제간 프로젝트팀 구성을 통해 SW융합 주제와 관련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미운영)

UNIX, Linux 등의 환경에서 시스템 콜, 표준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 프로세스의 개념 및 제어, 프로세스 간 통신 기법, 신호처리 등에 대해서 실제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고 멀티 쓰레디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사물인터넷기술(미운영)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핵심요소 기술인 임베디드 시스템 및 유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사물인터넷 구현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및 응용 분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물인터넷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직접 구현하는 경험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사물인터넷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모바일/클라우드최신기술(미운영)

모바일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최신기술을 학습한다.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팀티칭과 전문가 초빙 세미나 등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들은 모바일/클라우드 분야의 최신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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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최신기술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분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관리에 필요한 CLI 등을 학습하고, 라우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라우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최신 SDN 등의 최신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네트워크 응용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 네트워크 부하 분산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웹서버컴퓨팅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측과 서버 측에서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보다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서버 측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웹 응용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표준 언어로 자리 잡고있는 Java언어 기반의 서블릿과 JSP 기술을 중심으로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서버 측 웹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측과 서버측에서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보다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서버측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웹 응용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표준 언어로 자리잡 과 있는 Java언어 기반의 서블릿과 JSP 기술을 중심으로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 고 서버측 웹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네트워크서비스

여러 소프트웨어 기반 서비스들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적절히 융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1+1 이상의 효용 가치가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최근 등장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서비스 간의 연계와 융합 서비스 구현 경험을 갖는다.

네트워크서비스프로토콜(미운영)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분야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관리에 필요한 CLI 등을 학습하고, 라우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라우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최신 SDN 등의 최신 기술 및 개발 방법,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 분야 교수 및 산업체 강사 에 의한 팀티칭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네트워크 응용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 네트워크 부하 분산 등의 주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분산시스템(미운영)

최근의 분산처리 기술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이질적인 분산 환경에서의 상호 운용 성을 보장하는 시스템 통합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분산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을 위해 분산시스템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CORBA와 같은 미들웨어를 중심으로 분산 프로그래밍 실습을 함으로써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컴퓨터 시스템간의 효율적인 분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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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분석및설계

모델링, 재사용, 분석, 설계, 구현, 시험 그리고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위한 객체지향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 예제를 통하여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UML, 코딩으로의 변환, 기본적인 설계패턴, 계층적 소프트웨어 구조 등에 대하여 배우고 가용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실용지식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디자인패턴

소프트웨어의 Quality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배우는 과정이다. 먼저 소프트웨어의 Quality의 다양한 attribute들에 관해 배우고 이들을 달성하기 위한 설계의 기본 원칙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패턴들로 되었고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High quality의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 사항에 대한 품질 속성을 반영하는 최적 설계 방법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들의 특성과 적용, 소프트웨어 설계의 단계별 주요 접근법을 배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아키텍처 스타일들과 아키텍처 패턴들을 습득하여, 서버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산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상에서의 설계 적용 방법을 UML 설계 및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공학 전반의 기초 지식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및 소프트웨어 산업 현황, 소프트웨어공학의 원리, 품질 및 프로세스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기법들을 간략히 소개한다.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미운영)

자동차 산업에 처음 적용된 플랫폼 전략이 현 시대에 와서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으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Web2.0을 지나 스마트사물통신 시대로 진화하면서 플랫폼으로 인한 기업 경쟁의 법칙이 바뀌어 기존강자가 순식간에 몰락하고 새로운 강자가 새로이 탄생하는 현실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IT 기업이 필요로 하는 플랫폼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며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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