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소개

대학소개 이미지
일반대학원 공학계열 컴퓨터공학과

최근 컴퓨터의 보편화 및 빠른 컴퓨터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정보와 그들의 활용에 대한 사회적인 욕구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는 이러한 정보사회에서 컴퓨터를 매개로 한 정보처리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터 활용에 필수적인 첨단 과학으로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핵심적인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컴퓨터공학과는 컴퓨터공학의 기본이론을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기본 이론 위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운영체제, 컴파일러, 컴퓨터 네트워크 등과 같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이들의 개발과 관리에 필요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할 수 있는 교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도구로 이용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및 영상 처리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내장형 시스템, 이동 컴퓨팅 및 무선 네트워크, 전자상거래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리에 필요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할 수 있는 교과목들도 개설하고 있다. 나아가 시대변화와 학문적 조류의 변화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하는 교과목들도 있다. 또한 컴퓨터공학의 여러 주제에 대해 산업계 현장 및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경험 많은 연구자들을 매주 초대하여 최첨단의 연구 영역을 살펴보는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서, 석·박사 과정 학생들이 이론에만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견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의 석·박사 과정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탁월한 지식을 습득하고 우수한 학위논문을 작성 할 수 있도록 학과의 모든 교수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있는 컴퓨터공학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컴퓨터공학과의 석·박사 과정 학생들의 학위 취득 후 취업 성과는 매우 우수하다.